본문 바로가기
정 보

GI지수 낮은 카무트 쌀 효능 부작용 보관법 섭취량 알고먹자!

by 이슈닷컴. 2020. 12. 19.

안녕하세요.
요즘 슈퍼곡물로 떠오르는 카무트! 다들 알고 계시죠?
얼마 전 캐시워크 돈버는퀴즈에서 출제되면서 더 관심이 집중되었는데요. 카무트에 어떤 효능이 있는지, 부작용은 없는지 같이 살펴보도록 할게요!

 

 

카무트 쌀은 고대 이집트에서 재배되었던 원시 품종으로 이집트 투탕카멘의 피라미드에서 처음 발견되어 '왕의 밀' 이라고도 불리며, 약 4000년 동안 무덤에서 살아남아 '생명의 씨앗'이라 불리기도 합니다.
미국 타임즈가 선정한 '가장 건강한 식품 50가지'로 선정되었을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농촌진흥청에서도 '주목해야 할 10가지 고대 작물'로 선정되기도 했는데요.
현미와 비슷하게 생긴 카무트는 고소한 맛과 부드러우면서도 쫀득한 식감으로 누구나 거부감 없이 먹을 수 있어서 더욱 큰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카무트 효능

 

1. 다이어트에 효과적

카무트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다고 알려진 현미의 3배 이상, 일반 백미의 20배 정도의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어서 변비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식이섬유에는 흡착하는 성질이 있는데, 이 성질은 우리 체내에서 물, 지방, 콜레스테롤에 붙어서 몸 밖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유지하는데 긍정적인 작용을 하며, 몸에서 분해 및 소화하는 속도가 늦어서 포만감을 오랜 시간 유지하여 과식을 예방하고 비만을 막아줍니다.
실제 한 연구에 따르면 카무트를 섭취한 결과 몸속 체지방 질량이 약 3.7% 정도 감소했다는 결과가 보고된 바 있습니다.

2. 혈당조절로 당뇨 예방

카무트는 GI지수가 낮은 음식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GI지수(혈당지수)란 혈당이 상승하는 속도를 나타내는 수치로, 혈당지수가 높은 음식은 혈당이 빠르게 상승하여 인슐린의 과잉분비를 일으킵니다. 카무트는 현미와 귀리에 비해서도 GI지수(혈당지수)가 낮아 당뇨환자가 꾸준히 섭취할 시 혈당관리에 도움을 줍니다.
한국인에서 쌀밥은 주식이지만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는 것처럼 백미의 혈당지수는 높은 편입니다. 이때 카무트 쌀은 백미 대체식품으로 이용 가능하며 풍부한 식이섬유와 아미노산은 체중조절뿐만 아니라 특히 당뇨병 환자에게 큰 도움을 줍니다. 실제 카무트를 먹어 본 소비자들은 "당뇨 25개월 차 처음 본 수치이다", "혈당이 안정적이다"등의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3. 항산화 성분으로 암 예방

카무트에는 항산화 작용을 한다고 알려진 셀레늄이 풍부합니다. 이는 비타민 E보다 훨씬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한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황산화제는 다양한 질환을 유발하는 유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 손상을 막아주어 노화를 방지하고, 항암효과에 도움을 줍니다.
성인병을 유발한다고 알려진 활성산소는 혈관세포 유전자와 단백질과 반응해 돌연변이를 발생시켜서 혈관을 손상시킵니다. 따라서 활성산소를 제거해줘야 혈관이 튼튼하고 건강해집니다.
미국의 연구에 따르면, 셀레늄을 장기 복용하게 한 결과 부위에 관계없이 몸 전체적으로 암이 발생할 확률이 37% 정도 감소하였고, 특히 전립선암 발생 위험은 63% 감소, 대장암 발생 위험 58% 감소, 폐암 발생 위험 46% 감소하였다고 합니다. 유방암 발병을 낮춰주는데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부작용 / 섭취량 / 보관법

카무트는 약 6천 년 전부터 배재되어 왔기에 큰 부작용은 없지만 알레르기 반응이 있다면 섭취를 중단하시는 게 좋습니다. 또한, 셀레늄 과다 섭취 시 탈모가 생기거나 설사, 구토를 할 수 있으므로 하루 권장량을 지켜야 합니다.
적정 섭취량은 100g 정도로 알려져 있으며, 평소에 마늘 등의 셀레늄이 든 식품을 자주 먹지 않는다면 하루 200g까지도 섭취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카무트를 구입할 때는 정품인증마크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정품 로고가 없는 카무트 상품은 유전자 변형 등의 우려가 있기 때문에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카무트는 일반 쌀과 마찬가지로 직사광선 및 습기를 피하여 서늘한 곳에 보관하면 됩니다.

728x90

댓글


"); wcs_do();